ablit Epilogue

ablit

EPILOGUE 04

Project Title

에이블릿 에필로그 인터뷰

DATE

2024

Interviewee

Joohwa Sarah Lee

BBB의 네번째 에필로그의 주인공은

Ablit의 Joohwa Sarah Lee 대표님입니다.
올해 초 독일의 테크/비즈니스 컨설팅 회사 Ablit의 브랜딩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이전 에필로그와는 또 다른 이야기를 담을 수 있었습니다.

Q.안녕하세요 대표님 바쁘실 텐데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ablit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ablit은 독일 테크/비지니스 컨설팅 회사로, 테크기업들의 핵심 기술을 바탕으로한 사업화 및 유럽 마켓 진출 전략 (GTM) 등을 자문 및 유럽 세일즈 활동을 제공합니다.

Q. 어떠한 계기로 사업을 시작하게 되셨나요?

오래전부터 사업을 시작한다는 것을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ablit을 창업할 때 즈음, 유럽 자동차 업계는 새로운 기술을 가진 외부 기업들과의 협업에 대한 수요가 증가되는 것을 감지했고, 동시에, 유럽에 진출하고자 하는 아시아의 경쟁력있는 테크 기업들 또한 증가하는 추세였습니다. 이런 상황들이 ablit을 창업하는데 중요한 계기였습니다.

Q. 요즘엔 어떻게 지내고 계신가요? 많이 바쁘신 것 같더라구요.

예, 요즘 많이 바쁘게 지내고 있습니다. ablit의 주요 사업인 기술/비지니스를 자문하는 프로젝트를 마무리 해나가고 있고, 이 외에도 AI, SDV (Software-defined-Vehicle), 전기차 베터리 등의 분야의 기술 기업들의 유럽 비지니스에 대한 자문을 논의 중에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LG 그룹 계열사를 대상으로 미래 모빌리티 관련 내용으로 강연을 하기도 했습니다.

Q. 해외(독일)에서 사업을 한다는 게 상상이 안가요. 해외에서의 사업 운영은 어떤가요? 어려움이나 반면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제가 독일/스위스./미국 등에 오랫동안 거주해서 해외에서 사업을 한다는 것에 대한 두려움은 없었습니다. 오히려 제가 거주하는 곳에서 사업을 하는 상황이죠.. 단지, 현지 관련 세제 포함 규제, 법 등을 새로 익히고 익숙해져야 하는 부분이 가장 어렵게 다가왔고, 여전히 가장 피하고 싶은 부분입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외부 전문 업체들의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는 파트너를 찾고 있는 중인데, 아시아와 유럽의 기술 산업, 문화, 언어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하는 특수한 조건에 함께 할 수 있는 분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반면에, 이곳에 새롭게 창업한 회사들을 위한 국가 지원 프로그램들이 풍부하고, 지원받는 기간 여유가 있어서 창업 초기에 큰 도움이 됩니다.

Q. 초기 사업 세팅을 하셨을 때 많은 디자인 에이전시 중 BBB에 의뢰를 해주신 이유가 있으신가요? BBB를 어떻게 알계되셨나요?

많은 인원이 있는 이름있는 컨설팅 업체는 아니지만, 제 주요 산업군에 전문성을 갖는 컨설팅 사업라는 이미지를 고객에게 반드시 심어주고 싶었습니다. 주요 고객층인 기술 기업들에게 ablit 회사 자체로 전문성과 경쟁력을 어필하고 싶었고, 이를 해줄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이 브랜딩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회사의 단순 로고 제작이 아닌 브랜딩 해줄 수 있는 파트너를 찾고 있었고, 지인을 통해서 알게된 BBB의 포트폴리오가 제가 좋아하는 디자인 취향이었습니다. 그러면서, 제품이 아닌 서비스를 제공하는 ablit 경우는 BBB의 브랜딩이 어떻게 구현될까 하는 부분이 가장 기대되서 문의 드렸습니다.

Q. BBB에서 디자인을 제안드렸을 때 보시면서 가장 만족스러웠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가장 만족스러웠던 것은 디자인의 유니크함과 디자인으로 도출하면서 하셨던 많은 생각들과 이를 바탕으로 스토리를 만들어서 여러 이미지를 제안해 주신 부분이 좋았습니다.

Q.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생긴 후 사업을 운영하시는데 어떤 점이 가장 좋은가요?

고객에게 회사를 소개하면서, 회사의 전문성에 걸맞는 브랜드가 있음을 명함이나 PT 자료에 쓰이는 디자인, 색감, application 등의 통일감으로 보여줄수 있어서 좋습니다.

Q. 초기 사업(창업)에서 브랜딩에 비용을 쓴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기도 할 것 같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브랜딩에 투자를 해야하는 이유는 뭐라고 생각하나요?

고객들이 차별화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니즈가 점점 높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직관적으로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는 방법이 시각적 브랜딩이라고 생각하고, 특히 사업의 초기에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시장의 reference가 없는 경우에는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ablit의 앞으로의 계획 및 목표가 있나요?

앞으로의 계획은 ablit의 전문 분야별 파트너들을 모셔서 현재 논의 되고 있는 프로젝트들을 유럽 시장을 타겟하는 중장기 비지니스로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각 분야의 기술을 활용한 협업을 바탕으로 글로벌 프로젝트를 만들어, 지속 가능한 사회로 진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Q.마지막으로 1인 사업(창업)을 시작하는 분들 혹은 해외 진출을 꿈꾸는 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을까요?

아이러니 같지만, 1인 창업일 수록 나만의 아이덴티티를 확실하게 고객에게 전달해서 고객의 선택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B2C영역 뿐만 아니라 B2B 비지니스에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외적으로, 브랜딩 과정에서 회사의 아이덴티티를 고민하는 과정에서 창업의 이유, 동기 등에 대해서 반복적으로 고민하고 생각할 수 있는 면에서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안녕하세요 대표님 바쁘실 텐데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ablit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ablit은 독일 테크/비지니스 컨설팅 회사로, 테크기업들의 핵심 기술을 바탕으로한 사업화 및 유럽 마켓 진출 전략 (GTM) 등을 자문 및 유럽 세일즈 활동을 제공합니다.

Q. 어떠한 계기로 사업을 시작하게 되셨나요?

오래전부터 사업을 시작한다는 것을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ablit을 창업할 때 즈음, 유럽 자동차 업계는 새로운 기술을 가진 외부 기업들과의 협업에 대한 수요가 증가되는 것을 감지했고, 동시에, 유럽에 진출하고자 하는 아시아의 경쟁력있는 테크 기업들 또한 증가하는 추세였습니다. 이런 상황들이 ablit을 창업하는데 중요한 계기였습니다.

Q. 요즘엔 어떻게 지내고 계신가요? 많이 바쁘신 것 같더라구요.

예, 요즘 많이 바쁘게 지내고 있습니다. ablit의 주요 사업인 기술/비지니스를 자문하는 프로젝트를 마무리 해나가고 있고, 이 외에도 AI, SDV (Software-defined-Vehicle), 전기차 베터리 등의 분야의 기술 기업들의 유럽 비지니스에 대한 자문을 논의 중에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LG 그룹 계열사를 대상으로 미래 모빌리티 관련 내용으로 강연을 하기도 했습니다.

Q.안녕하세요 대표님 바쁘실 텐데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ablit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ablit은 독일 테크/비지니스 컨설팅 회사로, 테크기업들의 핵심 기술을 바탕으로한 사업화 및 유럽 마켓 진출 전략 (GTM) 등을 자문 및 유럽 세일즈 활동을 제공합니다.

Q. 어떠한 계기로 사업을 시작하게 되셨나요?

오래전부터 사업을 시작한다는 것을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ablit을 창업할 때 즈음, 유럽 자동차 업계는 새로운 기술을 가진 외부 기업들과의 협업에 대한 수요가 증가되는 것을 감지했고, 동시에, 유럽에 진출하고자 하는 아시아의 경쟁력있는 테크 기업들 또한 증가하는 추세였습니다. 이런 상황들이 ablit을 창업하는데 중요한 계기였습니다.

Q. 요즘엔 어떻게 지내고 계신가요? 많이 바쁘신 것 같더라구요.

예, 요즘 많이 바쁘게 지내고 있습니다. ablit의 주요 사업인 기술/비지니스를 자문하는 프로젝트를 마무리 해나가고 있고, 이 외에도 AI, SDV (Software-defined-Vehicle), 전기차 베터리 등의 분야의 기술 기업들의 유럽 비지니스에 대한 자문을 논의 중에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LG 그룹 계열사를 대상으로 미래 모빌리티 관련 내용으로 강연을 하기도 했습니다.

Q. 해외(독일)에서 사업을 한다는 게 상상이 안가요. 해외에서의 사업 운영은 어떤가요? 어려움이나 반면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제가 독일/스위스./미국 등에 오랫동안 거주해서 해외에서 사업을 한다는 것에 대한 두려움은 없었습니다. 오히려 제가 거주하는 곳에서 사업을 하는 상황이죠.. 단지, 현지 관련 세제 포함 규제, 법 등을 새로 익히고 익숙해져야 하는 부분이 가장 어렵게 다가왔고, 여전히 가장 피하고 싶은 부분입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외부 전문 업체들의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는 파트너를 찾고 있는 중인데, 아시아와 유럽의 기술 산업, 문화, 언어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하는 특수한 조건에 함께 할 수 있는 분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반면에, 이곳에 새롭게 창업한 회사들을 위한 국가 지원 프로그램들이 풍부하고, 지원받는 기간 여유가 있어서 창업 초기에 큰 도움이 됩니다.

Q. 해외(독일)에서 사업을 한다는 게 상상이 안가요. 해외에서의 사업 운영은 어떤가요? 어려움이나 반면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제가 독일/스위스./미국 등에 오랫동안 거주해서 해외에서 사업을 한다는 것에 대한 두려움은 없었습니다. 오히려 제가 거주하는 곳에서 사업을 하는 상황이죠.. 단지, 현지 관련 세제 포함 규제, 법 등을 새로 익히고 익숙해져야 하는 부분이 가장 어렵게 다가왔고, 여전히 가장 피하고 싶은 부분입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외부 전문 업체들의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는 파트너를 찾고 있는 중인데, 아시아와 유럽의 기술 산업, 문화, 언어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하는 특수한 조건에 함께 할 수 있는 분을 찾기가 어렵습니다. 반면에, 이곳에 새롭게 창업한 회사들을 위한 국가 지원 프로그램들이 풍부하고, 지원받는 기간 여유가 있어서 창업 초기에 큰 도움이 됩니다.

Q. 초기 사업 세팅을 하셨을 때 많은 디자인 에이전시 중 BBB에 의뢰를 해주신 이유가 있으신가요? BBB를 어떻게 알계되셨나요?

많은 인원이 있는 이름있는 컨설팅 업체는 아니지만, 제 주요 산업군에 전문성을 갖는 컨설팅 사업라는 이미지를 고객에게 반드시 심어주고 싶었습니다. 주요 고객층인 기술 기업들에게 ablit 회사 자체로 전문성과 경쟁력을 어필하고 싶었고, 이를 해줄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이 브랜딩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회사의 단순 로고 제작이 아닌 브랜딩 해줄 수 있는 파트너를 찾고 있었고, 지인을 통해서 알게된 BBB의 포트폴리오가 제가 좋아하는 디자인 취향이었습니다. 그러면서, 제품이 아닌 서비스를 제공하는 ablit 경우는 BBB의 브랜딩이 어떻게 구현될까 하는 부분이 가장 기대되서 문의 드렸습니다.

Q. BBB에서 디자인을 제안드렸을 때 보시면서 가장 만족스러웠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가장 만족스러웠던 것은 디자인의 유니크함과 디자인으로 도출하면서 하셨던 많은 생각들과 이를 바탕으로 스토리를 만들어서 여러 이미지를 제안해 주신 부분이 좋았습니다.

Q. 초기 사업 세팅을 하셨을 때 많은 디자인 에이전시 중 BBB에 의뢰를 해주신 이유가 있으신가요? BBB를 어떻게 알계되셨나요?

많은 인원이 있는 이름있는 컨설팅 업체는 아니지만, 제 주요 산업군에 전문성을 갖는 컨설팅 사업라는 이미지를 고객에게 반드시 심어주고 싶었습니다. 주요 고객층인 기술 기업들에게 ablit 회사 자체로 전문성과 경쟁력을 어필하고 싶었고, 이를 해줄 수 있는 최적의 방법이 브랜딩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회사의 단순 로고 제작이 아닌 브랜딩 해줄 수 있는 파트너를 찾고 있었고, 지인을 통해서 알게된 BBB의 포트폴리오가 제가 좋아하는 디자인 취향이었습니다. 그러면서, 제품이 아닌 서비스를 제공하는 ablit 경우는 BBB의 브랜딩이 어떻게 구현될까 하는 부분이 가장 기대되서 문의 드렸습니다.

Q. BBB에서 디자인을 제안드렸을 때 보시면서 가장 만족스러웠던 부분은 무엇인가요?

가장 만족스러웠던 것은 디자인의 유니크함과 디자인으로 도출하면서 하셨던 많은 생각들과 이를 바탕으로 스토리를 만들어서 여러 이미지를 제안해 주신 부분이 좋았습니다.

Q.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생긴 후 사업을 운영하시는데 어떤 점이 가장 좋은가요?

고객에게 회사를 소개하면서, 회사의 전문성에 걸맞는 브랜드가 있음을 명함이나 PT 자료에 쓰이는 디자인, 색감, application 등의 통일감으로 보여줄수 있어서 좋습니다.

Q. 초기 사업(창업)에서 브랜딩에 비용을 쓴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기도 할 것 같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브랜딩에 투자를 해야하는 이유는 뭐라고 생각하나요?

고객들이 차별화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니즈가 점점 높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직관적으로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는 방법이 시각적 브랜딩이라고 생각하고, 특히 사업의 초기에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시장의 reference가 없는 경우에는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생긴 후 사업을 운영하시는데 어떤 점이 가장 좋은가요?

고객에게 회사를 소개하면서, 회사의 전문성에 걸맞는 브랜드가 있음을 명함이나 PT 자료에 쓰이는 디자인, 색감, application 등의 통일감으로 보여줄수 있어서 좋습니다.

Q. 초기 사업(창업)에서 브랜딩에 비용을 쓴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기도 할 것 같아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브랜딩에 투자를 해야하는 이유는 뭐라고 생각하나요?

고객들이 차별화된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니즈가 점점 높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직관적으로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는 방법이 시각적 브랜딩이라고 생각하고, 특히 사업의 초기에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시장의 reference가 없는 경우에는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ablit의 앞으로의 계획 및 목표가 있나요?

앞으로의 계획은 ablit의 전문 분야별 파트너들을 모셔서 현재 논의 되고 있는 프로젝트들을 유럽 시장을 타겟하는 중장기 비지니스로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각 분야의 기술을 활용한 협업을 바탕으로 글로벌 프로젝트를 만들어, 지속 가능한 사회로 진화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Q.마지막으로 1인 사업(창업)을 시작하는 분들 혹은 해외 진출을 꿈꾸는 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을까요?

아이러니 같지만, 1인 창업일 수록 나만의 아이덴티티를 확실하게 고객에게 전달해서 고객의 선택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B2C영역 뿐만 아니라 B2B 비지니스에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외적으로, 브랜딩 과정에서 회사의 아이덴티티를 고민하는 과정에서 창업의 이유, 동기 등에 대해서 반복적으로 고민하고 생각할 수 있는 면에서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